본문 바로가기

음향

오디오 믹서(Audio Mixer)의 종류

 

오디오 믹서에 대한 이야기 조금 더 들어가 보기

오디오 믹서는 음향 파트를 운용할 때 한 축을 담당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오디오 믹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디오 믹서의 종류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오디오 믹서와 디지털 믹서는 토론도 많고 관심도 많이 끄는 주제입니다. 어떤 부분에서 장점을 발휘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디오 믹서의 뜻

오디오 믹서는 음향 신호를 받고, 섞고, 처리하고, 모니터링하는 기능을 가진 기기입니다. 4가지 상황에서 사용합니다. 라이브 공연, 오디오 녹음, 방송, 영화 작업에서 이용합니다. 오디오 신호를 다루는 작업에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오디오 믹서를 중심에 놓고 오디오 신호의 입력과 출력이 이루어지고 믹서를 사용하여 입력된 신호를 의도한 형태로 처리하여 가공, 처리합니다. 오디오 믹서는 사용 용도, 프로세스 형태에 따라 종류가 나뉩니다. 

 

 

아날로그 믹서(Analogue mixer)

아날로그 믹서는 당연한 말이지만 디지털 믹서의 받대 개념의 장치입니다. 아날로그 믹서에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아날로그 믹서를 사용하기 편합니다. 하나의 노브, 하나의 버튼에 기능 하나만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법을 배울 때 더 쉽게 배웁니다. 

 

음향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더욱 중요한 부분일 텐데요. 아날로그 믹서가 디지털보다 훨씬 쌉니다. 이것은 음향 작업의 접근성과 관련되기도 합니다. 

 

아날로그 믹서

 

그리고 이런 의견도 있습니다. 아날로그 믹서로 작업한 결과물이 디지털 믹서의 경우보다 더 좋다. 만약 이것이 맞다면 디지털 믹서 사용에 대하여 깊이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에 객관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의견, 느낌일 뿐입니다. 

 

디지털 믹서(Digital mixer)

디지털 믹서를 아날로그 믹서와 달리 외부에서 온 전기(음향)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처리하는 장치입니다. 외부 전기 신호를 AD 컨버터를 이용하여 데이터 신호로 바꿉니다. 믹서 안에서 데이터 신호가 처리되어 다시 외부로 출력될 때는 DA컨버터를 이용하여 다시 전기신호로 바꾸어 줍니다. 

 

디지털 믹서의 장점은 소형화가 가능하다입니다. 부피가 한정된 한 대의 디지털 믹서에 여러 가지 기능(이펙트, 이큐, 다이내믹 계열)이 들어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아날로그 믹서에서 구현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이펙트, 이큐 등 하나하나 들어갈 때마다 부피가 커지고 무게가 늘어납니다. 디지털 믹서에서는 얇고 가벼운 보드 추가로 가능하기 때문에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디지털 믹서

 

그리고 디지털 믹서는 내장 wifi로 외부 기기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외부 모바일 기기로 믹서를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조건이 됩니다. 음향 오퍼레이터가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음향과 관련한 것들을 직접 체크하며 바로 즉시 모바일 기기를 작동하여 수정, 개선합니다.  

 

 

주(main) 믹서, 모니터(monitor) 믹서, 보조(sub) 믹서

현장에서 음향 기기를 운용할 때 주 믹서, 모니터 믹서, 보조 믹서 등의 용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주 믹서는 그야말로 메인으로 청중에게 음파를 보내는 메인 앰프로 최종 음향 신호를 보내는 파트입니다. 모니터 믹서는 무대 위 연주자, 보컬들에게 들리는 모니터 스피커를 제어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대규모 행사에서 음향채널 등을 확장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보조 믹서가 있습니다.

 

디지털 믹서

 

그러나 주 믹서, 모니터 믹서, 보조 믹서의 용도에 맞춰 기기가 제작되지는 않습니다. 여러 종류의 믹싱 콘솔 중 용도에 맞는 것을 골라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