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마이크로폰 테크닉을 꼭 알고 있어야겠습니다.
스테레오 마이킹 테크닉에 MS 마이크로폰 테크닉이 있습니다. MS는 Mid와 Side를 가리킵니다. 스테레오 마이킹 방법 중 스페이스트 페어 또는 코인시던트 페어와 같은 방법보다 조금 까다롭습니다. 그렇다고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으면 스테레오 레코딩 테크닉의 아주 큰 부분을 포기하고 가는 셈이 됩니다. 꼭 알아둬야 하고 사용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더불어 악센트 마이크에 대해서도 끝 부분에 설명하겠습니다.
MS 마이크로폰 테크닉 역사
MS 마이크로폰 테크닉은 영국 EMI사의 엔지니어 알란 블룸레인(Alan Blumlein)에 의해서 고안되었습니다. 1933년에 이 방법을 특허 출원하였습니다. 블룸레인은 스테레오 마이크 테크닉의 하나인 블룸레인 어레이(Blumlein Array)를 고안하기도 하였습니다.
블룸레인 어레이 관련 포스트 링크 (https://arisu-korea.tistory.com/276)
MS 마이크로폰 테크닉은 방송에서 널리 쓰이는 스테레오 마이킹 테크닉입니다. 모노 출력에 완전히 호환되기 때문에 방송국에서 선호합니다.
MS 마이크로폰 테크닉 설치 방법
MS 마이크로폰 테크닉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종류의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하나의 마이크는 단일지향성 마이크입니다. 이 마이크는 음원이 있는 정면, 센터를 향합니다. 정면으로 오는 소리를 그대로 받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의 마이크는 양지향성 마이크입니다. 마이크의 전면과 후면에서 오는 소리를 받을 수 있는 마이크입니다. 마이크가 재생할 수 있는 범위를 그린 폴라 패턴의 모양을 따서 피겨 8(Figure 8)으로 불리는 마이크입니다. 이러한 양 지향성 마이크를 정면으로 설치한 단일지향성 마이크와 90도, 270도를 향하도록 설치합니다.
MS 마이크로폰 테크닉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음원의 정면으로 향하는 단일지향성 마이크로부터 받은 소리를 하나의 채널로 보냅니다. 그리고 음원을 측면에 두고 90도, 270도 방향으로부터 오는 소리를 받는 양지향성 마이크로부터 받은 소리는 두 개의 채널로 나누어 받습니다. 물론 양지향성 마이크가 스테레오 마이크는 아닙니다. 하나의 음원을 인위적으로 둘로 나누어 한 채널은 정위상 한 채널은 역위상으로 받습니다. 이렇게 위상을 역으로 만들지 않으면 서로 상쇄되어 소리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소리를 받을 때 두 개의 채널로 받을 수 없다면 한 채널만 녹음하여 사후에 그 채널을 복사한 후 위상만 뒤집어 줘도 됩니다.
정면을 향한 단일 지향성 마이크는 음원의 직접음을 충실하게 받게 됩니다. 그리고 음원과 90도, 270도의 각도를 바라보는 양지향성 마이크는 공간의 앰비언트와 반사음을 받습니다. 두 개의 마이크로 받은 세 개 채널의 시그널은 적절하게 믹싱 되면 아주 충실하고 풍성한 스테레오 사운드를 창출하게 됩니다.
각 채널의 팬은 다음과 같이 지정합니다. 가운데를 향하는 단일 지향성 마이크의 채널은 센터에 놓습니다. 양지향성 마이크로 들어온 두 개의 채널은 각각 레프트 끝, 라이트 끝으로 팬을 지정합니다.
MS 마이크로폰 테크닉 장점
MS 마이크로폰 테크닉의 장점은 사운드의 유연함입니다. 세 개의 채널을 어떻게 믹스하느냐에 따라 스테레오 이미지가 넓게 확대될 수 있거나 센터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중앙을 재생하는 채널과 양 사이드 채널의 비율을 어떻게 조절하느냐에 따라서 스테레오 범위가 넓어지기도, 좁아지기도 합니다. 이것은 스페이스드 페어나 코인시던트 페어 방식에서 받은 채널의 신호로는 기대하기 어려운 유연성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장점은 모노 재생과의 호환성입니다. 모노 사운드가 필요한 상황이면 사이드 사운드를 받은 두 개의 채널을 제거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사이드의 사운드를 제거하면 더욱 명확한 음원의 직접음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액센트 마이크(Accent mic)
또 다른 마이킹 테크닉으로 액센트 마이크를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개의 마이크로 스테레오 녹음을 할 때 특정 사운드, 악기를 보강하기 위하여 액센트 마이크를 설치합니다. 보통 악센트 마이크를 음원 가까이 놓기 때문에 스테레오 이미지를 받는 두 개의 주 마이크보다 먼저 사운드가 도착합니다. 이러한 시간차를 없애기 위하여 딜레이(Delay Machine)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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