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마이크의 특성들: 마이크의 순간반응(Transient response), 최대음압 레벨(Maximun sound pressure level)

 

 

마이크의 특성을 파악하여 용도에 따라 적합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함

소리를 받을 악기, 목소리 등 대상에 따라 적합한 마이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이크의 사양을 잘 보고 어떤 특성,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Transient responseMaximum Sound pressure level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음향 장비 중 부피가 작아 소홀히 다룰 수 있는 마이크이지만 증폭시킬 외부 소리가 입력되는 첫 관문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왜곡하지 않고 원 소스의 특성에 최대한 가깝게 소리를 받아낼 수 있도록 적합한 사양의 마이크를 사용하면 좋을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썸네일

 

마이크의 순간반응(Transient response)

마이크의 순간반응(Transient response)에서 순간(Transient)은(Transient) 소리 피크 지점의 짧은 순간을 말합니다. 소리(Sound)의 순간(Transient)은 사운드 시작 부분의 급경사로 나타나는 웨이브 폼에 해당합니다. 다시 말해 소리가 사르라지기 전 첫 영향(impact)에 해당합니다.

 

순간반응(Transient response)은 이 피크를 치는 순간에 반응하는 마이크의 성능입니다. 다시말해 갑작스러운 피크 파형을 얼마나 충실하게 재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마이크의 능력(성능)입니다.

 

좋은 마이크는 순간반응이 충실합니다. 피크를 치는 순간(Transient)을 정확하게 재생합니다. 반면 성능이 떨어지는 마이크는 피크를 치는 순간(Transient)을 조금 놓칩니다. 이러한 순간반응(Transient response)은 사운드가 처음부터 매우 세게 들어오는 악기 소리를 잡을 때 매우 중요합니다. 피아노, 드럼을 비롯한 타악기가 그것에 해당합니다.

 

 

순간 반응(Transient response)은 사운드의 갑작스러운 피크 파형을 충실하게 재생할 수 있는 능력

 

최대음압 레벨(Maximun sound pressure level)

최대음악레벨 Maximum SPL은 마이크의 중요한 스펙입니다. 마이크가 어느 정도의 음압을 견딜 수 있는지를 가리키는 지표입니다.

 

 

마이크로 소리를 받을 때 소리가 왜곡되기 직전까지의 레벨에 해당합니다. 직전이라는 말에 기준이 있어야 하겠지요? 이것은 제조사마다 기준이 다릅니다. 두 가지 정도 예를 들면 1KHz음역대에서 0.5%의 왜곡을 발생시키는 음압 레벨, 아니면 마이크 출력 신호에 3% 고조파 왜곡률(Total Harmonic Distortion THD)이 생기는 음압 레벨입니다.

 

최대음압 레벨을 뚫고 들어오는 더 강한 음압이 들어온다면 음향 사고가 나겠지요. 즉 음이 찌그러지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대응하는 마이크 스위치가 달려있습니다. 아니 모든 마이크에 달려 있는 것은 아니고 음압을 감쇄시키는 스위치가 달린 마이크가 있습니다. Pad라고 표기되어 있는 스위치입니다. -10db 또는 20dB라고 씌어 있을 것입니다. 이 스위치를 잘 이용하여 전자기타 또는 킥 드럼의 소리를 받을 때 오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최대음악레벨(Maximum SPL)은 마이크가 어느 정도의 음압을 왜곡 없이 견딜 수 있는지를 가리키는 지표입니다 .

 

맺음말

마이크의 순간반응(Transient response)과 최대음압레벨(Maximum Sound pressure leve)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음원 소스의 특성에 알맞은 순간 반응과 최대음압레벨 능력치를 가진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이크는 전기 부품과 회로를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작은 부피 안에 집약적으로 부품과 회로가 들어가기 때문에 성능을 발휘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사양과 성능을 잘 파악하고 그것들이 어떤 능력치를 의미하는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