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창녕군 여행(우포늪, 화왕산, 창녕장)

경남의 작은 농촌 창녕이지만 관광자원이 풍부하다

창녕은 경상남도에 있는 군입니다. 내륙에 있습니다. 밀양, 창원, 함안, 의령, 합천, 대구와 경계를 맞대고 있습니다. 중부내륙고속도로가 군의 중앙을 관통합니다. 인구는 6만 명이 조금 넘고 212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창녕은 경남의 작은 농촌이지만 관광자원이 풍부합니다.

 

썸네일(출처: 창녕군청)

우포늪

창녕군에서 꼭 가봐야 할 곳 우포늪은 우리나라 최대의 내륙 습지입니다. 이곳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받아 보호받고 있습니다. ‘창녕 우포늪 천연보호구역이 정식 명칭입니다. 또한 람사르 협약으로 보도되고 있는 매우 귀한 장소입니다.

 

람사르협약은 개발을 위한 간척과 매립으로부터 습지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국제 협약입니다. 궁극적으로 물새 서식지를 보호한다는 의지가 담긴 국가 간 약속입니다. 우리나라는 101번째 가입국이고 우포늪은 우리나라의 두 번째로 등재되었습니다.

 

우포늪의 가치

유어면 대대리, 세진리의 우포늪, 대합면 주매리의 사지포, 이방면 안리 목포늪, 이방면 옥천리 쪽지벌 등 네 개의 늪을 묶어 우포늪으로 가리킵니다. 1억 4천만 년 전쯤 형성되었다고 추정합니다. 480여 종의 동식물이 서식하고 많은 철새들이 중간에 쉬어 가는 기착 지점으로 이용합니다. 특히 천연기념물 205호 노랑부리어저새, 201호 큰고니 등이 살고 있는 귀한 곳입니다.

 

 

7, 80년대 농지 확대 정책 때문에 대부분의 늪지가 경작지로 개간되었지만 우포늪은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떨어져 다행스럽게도 살아남아 있습니다.

 

우포늪 둘러보기

 

우포늪 중 목포(출처: 창녕군청)

 

우포늪을 관광하는 코스는 다양합니다. 도보 30분짜리 코스부터 1시간, 2시간, 3시간, 3시간 30분 짜리가 있습니다. 자전거 코스도 2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주로 생태관에서 시작하여 다시 생태관으로 돌아오는 코스가 대부분입니다.

 

도보 1시간 코스는

생태관 => 대대제방 => 전망대 => 숲탐방로1길 => 생태관 순서로 진행됩니다.

코스 지점 중 전망대라는 곳이 눈에 띕니다. 2곳이 있습니다. 1 전망대는 생태관에서 가까운 곳에 있고 2 전망대는 생태관에서 우포늪을 두고 반대편에 있습니다. 두 곳 모두 우포늪 생명길 탐방로 위에 있습니다. 전망대에 가면 사진 찍기 좋은 명소를 표시해 두어 실제 풍경을 보면서 화왕산, 대대제방, 쪽지벌 등 우포늪 주변 명소 위치를 정확히 인식하면서 둘러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스 중 대대제방이라는 지점이 있는데 무엇일까요? 1930년대에 조성된 것으로 우포늪의 일부를 농지화 하기 위해 쌓은 제방입니다. 1930년대에는 농경지 조성이 중요한 개발 목표의 하나였기 때문에 많은 비용과 인력을 투입해 진행시켰을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제방 때문에 우포늪의 1/3이 줄었다고 합니다. 한 마디로 생태환경을 파괴하는 결과를 낳은 것입니다.

 

 

우포늪 위치

우포늪 주소는 우포늪생태관의 주소를 찍는 것이 좋겠습니다.

(경남 창녕군 유어면 우포늪길 220)

 

 

우포늪생태관 주차장은 무료입니다.

대중교통편도 있습니다. 창녕 시외버스터미널에서 하차하여 영신버스터미널에서 우포늪생태관으로 가는 버스를 타면 됩니다. 하루에 5회 운행됩니다.

 

우포늪생태관 전경(출처: 창녕군청)

 

화왕산(火旺山)

화왕산은 한국의 산하 100대 명산에 들어갑니다. 5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름과 겨울은 순위가 조금 밀리지만 봄과 가을 순위는 100위 안에 들어갑니다. 특히 억새가 장관을 이루는 가을은 우리나라 산하 중 22번째로 인기가 높습니다. 봄엔 계곡을 따라 펼쳐지는 진달래, 철쭉의 군락이 장관을 이루어 많은 상춘객을 끌어들입니다.

 

화왕산에는 3개의 화산 분화구가 있습니다. 선사시대에 화산 폭발로 형성된 산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정상부 둘레에 화왕산성이 있습니다.

 

 

화왕산-화왕산성

화왕산성은 화왕산 정상에 있습니다. 돌로 지은 석성으로 형태는 남아있지만 언제 지어졌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5~6세기쯤 조성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화왕산성에 대한 기록은 토종실록이 가장 오래된 것입니다. 이후 성종 때는 쓸모가 없다고 판단하여 폐성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임진왜란 때 왜적을 막아내는 군사 요충지로서 역할을 하였습니다. 곽재우 장군이 의병을 이끌고 이 화왕산성을 거점으로 사용하여 왜군의 침입을 막았다고 합니다.

 

화왕산성 안쪽은 광활한 평지로 거목 없이 18.5ha 넓이의 평원이 있습니다. 가을엔 억새가 은빛 물결을 이룹니다.

 

화왕산성(출처: 창녕군청)

 

화왕산-억새

화왕산의 억새는 매우 유명합니다. 10월에 절정을 이룹니다. 18.5ha의 면적이 가늠하기 힘든데요. 축구장 24개에 해당하는 크기입니다. 742m 화왕산 정상에서 감상하는 억새의 물결은 장관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안타까운 사건도 있었습니다. 2009년 억새 태우기 행사 중 사고가 있었습니다. 6번째 억새 태우기 행사였는데요. 골짜기에서 역풍이 불어 억새 태우는 불길이 방화선을 넘어 번졌습니다. 당시 미리 제출했던 안전 대책에 못 미치는 실제 대비책으로 인해 되어 사망 사고까지 발생하였습니다. 불길에 휩싸이거나 불을 피하다 절벽에서 떨어져 사망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끔찍한 사고로 인하여 억새 태우기 행사는 6회 만에 폐지되었습니다.

 

화왕산 억새밭은 매년 35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을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등산로와 둘레길, 자전거 코스가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화왕산-등산코스

크게 자하곡 매표소에서 오르는 길, 옥천 매표소에서 오르는 코스가 있습니다. 자하곡 매표소는 정상을 중심으로 서쪽 코스이고 옥천매표소는 동쪽 코스입니다.

 

자하곡매표소(경남 창녕군 창녕읍 자하곡길 10)

 

 

옥천매표소(경남 창녕군 창녕읍 계성화왕산로 638)

 

 

자하곡에서 오르는 1 등산로는 체육공원, 전망대, 산불감시초소, 배바우, 헬기방, 서문을 거쳐 정상에 오릅니다. 3.3Km 길이의 코스입니다. 화왕산 등산로 중 가장 난코스입니다. 안전바를 잡고 오르는 코스, 바위를 타는 코스가 있습니다. 편도 약 1시간 50분 정도 걸립니다.

 

화왕산 정상에 오르면 볼 수 있는 억새 군락(출처: 창녕군청)

 

자하곡에서 출발하는 3 등산로는 가장 평탄한 코스입니다. 하산할 때 많은 등산객들이 이용합니다. 이 코스도 편도 1시간 50분 걸립니다.

 

옥천 매표소에서 출발하는 코스 중 1 등산로는 대부분 임도로 되어 있어서 유아, 노인과 함께 오를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5.5Km로 편도 2시간 40분 걸립니다.

 

창녕장

창녕에는 총 5개의 비상설 장이 섭니다. 창녕장 3, 8일 남지장 2,7일 영산장 5, 10일 이방장 4, 9일 대합장 2, 7일이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장은 창녕장입니다. 화왕산미나리, 인동초한우, 송이, 양파, 마늘이 유명합니다. 시장 먹을거리로는 수구레국밥이 많이 알려져 있고, 인동초한우도 특별식으로 사랑을 받습니다.

 

수구레국밥을 만들 때 쓰는 수구레는 무엇일까요? 소의 살과 가죽 사이 피하조직입니다. 콜라겐 아교질 성분으로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 뼈를 우린 뼛국물에 선지를 함께 넣고 대파와 콩나물을 첨가하여 먹는 서민 음식이 수구레국밥입니다. 창녕장의 수구레국밥이 있는 이유는 마을에 도축장이 있어서 수구레를 구하기 쉬웠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창녕장(창녕군 창녕읍 창녕시장길 100)

 

 

창녕장에서 수구레국밥 한 그릇! 매우 정겹고 낭만적인 식사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