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논산시 드라마 파친코 촬영장

여러 드라마의 촬영지로 유명한 논산시

드라마 파친코를 촬영했던 논산시로 떠나보겠습니다. 단순히 드라마 세트장이 있는 곳이 아닌 테마파크 개념으로 주변의 관광자원과 연계하고 있습니다. 드라마가 방영되는 시기만 반짝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광객이 찾아 드라마의 감동을 다시 떠올릴 수 있도록 영감을 주는 장소가 되고 있습니다. 파친코의 촬영장 및 주변 가 볼 만한 곳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논산시 드라마 파친코 촬영장

 

파친코 촬영장(논산)

논산시에서 드라마 파친코를 촬영했습니다.. 파친코는 동명의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소설(작가 이민진)을 각색한 드라마입니다. 8부작으로 제작되었는데 2022년 상반기 화제작이었습니다. 이 드라마를 논산시에서 촬영했던 것입니다. 외국인 감독이 참여한 작품이었지만 한국의 논산시에서 촬영하였다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1950스튜디오, 강경읍 홍교리 마을회관, 수탕석교, 강연근대문화역사거리 등에서 촬영이 진행되었습니다. 2018년엔 미스터 선샤인을 논산에서 촬영했다는 것은 도시 자체가 드라마 제작에 매우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성동면 석성수탕석교

석성수탕석교는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 388호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모래밭에 파묻혔던 것을 복원하여 지금의 모습으로 정비하였습니다. 드라마 파친코에 등장하였습니다. 평야를 가로질러 흐르는 석성천 위에 놓여 있습니다. 돌로 지은 5개의 기초 다릿발 위에 길고 큰 돌을 놓아 연결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고려말 조선초 돌다리의 양식을 전하는 매우 중요한 자료이기도 합니다.

 

다리가 있는 곳 주소는 충남 논산시 성동면 원북리 618입니다. 무여와 논산의 경계 지역에 있습니다. 투박한 모습이지만 돌로 만든 튼튼한 구조를 과시하는 다리입니다.

 

석성수탕석교 (사진출처: 논산시 홈페이지)

 

논산 선샤인랜드

논산선샤인랜드는 파친코 촬영장의 하나인 1950스튜디오가 있는 곳입니다. 1950스튜디오는 장소명대로 1950년대 중반을 재현하는 영상 세트장입니다. 반공 현수막, 국밥집, 극장 등 1950년대 풍경을 생생하게 재현하였습니다.

 

선샤인랜드 안에 1950스튜디오 외에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여 체험하는 시설이 있습니다. 서바이벌 체험장, 밀리터리 체험관이 있습니다. 서바이벌 체험장은 전투 현장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미리 예약해야 이용 가능합니다. 체험은 1시간 정도 진행됩니다.

 

 

밀리터리 체험관은 스크린 사격, 실내 사격, VR 체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VR 체험은 게임 시나리오에 직접 참여하여 게임 형식으로 전투를 경험할 수 있는 늑대전투 외에 모의훈련, 막타워를 가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험은 모두 유료입니다. 2,000원부터 15,000원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선샤인스튜디오

선샤인스튜디오는 20187월부터 9월까지 24부작으로 방송되었던 미스터선샤인의 세트장입니다. 논산시가 부지를 제공하고 드라마제작사가 촬영장을 만든 협업의 결과입니다. 1900년대 초 한성을 재현한 건물, 거리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지금도 이 세트장은 보존되어 테마파크 형태로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4,000원부터 성인 8,000원까지 입장료가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이 휴무일이라는 점을 체크하셔야겠습니다.

 

선샤인스튜디오(사진출처: 논산시 홈페이지)

 

관광지뿐 아니라 다른 드라마의 세트장으로 꾸준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체 넓이는 6,000평입니다. 건물 5, 기와집

19, 초가집 4, 적산가옥 9채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카페, 의상대여 점포, 전시실, 수유실, 의무실 등이 있어 테마파크로서 기능을 다하고 있습니다.

 

강경근대역사거리

강경은 1910년대 조선 3대 시장을 보유하고 있었고, 2대 포구로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강경은 내륙이었지만 바닷물이 들어와 고깃배가 들어올 수 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수산물 거래가 활발하여 평양, 대구와 더불어 3대 시장으로 평가될 만큼 크게 평가받았습니다.

 

강경역사관(사진 출처: 논산시 홈페이지)

 

강경에는 근대 건축물이 아주 많아 역사 자원의 보고로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근대역사거리로 조성된 곳이 있어 관광객들의 발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한일은행 강경 지점, 그 당시 있었던 백화점 건물 등 영화로왔던 강경의 옛 모습을 새롭게 정비하여 놓았습니다. 1910년대 일제강점기 시절의 모습을 둘러볼 수 있는 역사 교과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논산은 이같이 근대 문물을 눈으로 보고 체험도 할 수 있는 자원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