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우리 아이(어린이)스마트폰, 키즈폰 선택

 
 

 

어린이의 스마트폰 사용

어린이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비율은 어느 정도 될까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이 스마트폰을 소유한 비율은 87.7%라고 합니다. 고학년이 될수록 비율이 높아져 6학년은 92.6%입니다. 2023년 현재는 어떨까요?
 
통계를 놓고 보면 스마트폰을 가지지 않은 학생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옵니다. 그렇다면 흔한 말로 거스를 수 없는 대세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같은 통계에서 보면 소득이 많은 가정보다 소득이 적은 가정의 어린이들이 스마트폰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도시의 어린이들보다 읍면 단위 지역에 사는 어린이들이 스마트폰을 더 긴 시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키즈폰 출시 3사 제품 비교

통신 3사가 내놓은 키즈폰 제품을 소개하겠습니다. 어린이들이 미래의 고객이다 보니 키즈폰 경쟁도 아주 뜨겁습니다. 매년 새로운 상품을 내놓고 관련 앱을 장착하여 선보입니다.
 
각 회사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공통점도 있습니다. 모두 갤럭시 Xcover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국 캐릭터와 앱의 싸움이 됩니다.
 

S사 키즈폰

S사는 캐릭터를 포켓몬으로 정하였습니다. 워낙 인기가 높다보니 나온 결과인 것 같습니다.
 
ZEM이라는 앱을 사용합니다. 자녀 안전을 위한 기능과 학습 기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치 죄회, 유해사이트 방지, 스몸비 방지 기능이 있습니다. 소몸비는 스마트폰과 좀비의 합성어입니다. 거리에 다닐 때도 고개를 숙이고 스마트폰에만 집중하는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학습 기능으로는 207권의 영어도서를 읽을 수 있는 독서 앱이 있습니다. 그리고 코딩을 연습할 수 있는 앱 1년 무료 사용권이 들어 있습니다. 그 외에 단어 퀴즈 기능, 사전 기능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K사 키즈폰

K사는 캐릭터로 ‘신비스쿨’ 테마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앱으로는 친구들과 함께 배우고 퀴즈를 푸는 ‘신비스쿨’이 깔려 있습니다. 이 앱에는 가상공간에서 각자 아바타를 만들어 숙제하고 독서도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룹 스터디 앱 이용권이 들어 있습니다. 영어 학습 앱이 들어 있어서 2만여 권의 원서를 읽어 주고 단어를 학습할 수 있는 6개월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안전을 지키는 앱도 있습니다. 아이 위치 확인, 유해사이트 차단, 티브이 시청 관리 기능이 있는데 유료입니다.
 
 

어린이의 안전을 지키는 기능이 있는 스마트폰

 

L사 키즈폰

L사의 캐릭터는 카카오프렌즈입니다.
 
L사는 어린이들의 금융습관을 기르는 앱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모으기, 사용하기, 불리기(주식 투자 체험), 나누기(기부 기능) 기능이 있어서 어릴 때부터 돈에 대한 감각을 미리 기르고, 올바른 금융습관 익힐 수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충전형 선불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어서 실제 생활에서 어린이의 이름에 새겨진 카드를 사용하여 소비하는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동경로 표시, 앱 사용 시간 체크, 유해 사이트 차단 기능, 스마트폰 과의존 방지 기능이 있어서 자녀 안전 보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즈폰의 가격은 30만 원 때 초반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어린이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관리해야 함

 

어린이 스마트폰 사용 시간에 관하여

2020년대 들어오면서 스마트폰 과의존 비율이 급격히 늘었습니다. 2020년 기준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 중 23.3%가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그 이전에 비해 2020년대 급격히 늘어난 수치입니다.
 
대한소아청소년의학회가 정신건강의학 전문의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이 조사에서 전문의들은 주중에 초등학생의 경우 55분 주말에는 80분 이내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제한하기를 권하였습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주중 55분, 주말 80분을 기준으로 어린이들 스마트폰 사용 시간에 제한을 두면 어떨까 합니다.
 
대만에서는 2~18세 유아 청소년이 디지털 기기에 과몰입하면 부모에게 175만 원의 벌금을 부과한다고 합니다. 캐나다, 미국, 프랑스 같은 나라에서도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대체적으로 2세 이전까지는 디지털 기기 사용을 금합니다. 그 이후에도 1시간 미만으로 사용 시간을 제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