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마이크 테크닉(microphone technique)2

두 개의 마이크로 오케스트라의 음향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더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를 여러 대 설치하여 각 악기의 소리를 명확하게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 포이트 마이크로폰 시스템에서는  두 마이크의 각도, 간격, 위치가 중요합니다.

블룸레인 어레이(bloomlein array)

영국의 블룸 레인(bloomlein)이라는(bloomlein) 분이 고안한 마이킹 방법입니다. 코인시던트 페어(coincident pair) 방법을 변형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의 캡슐을 90° 각도로 맞닿게 배치하는 것은 코인시던트 페어(coincident pair)와 같습니다. 그 마이크를 단일 지향성이 아닌 양지향성(bidirectional) 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 오른쪽, 왼쪽 마이크로 들어오는 소리는 각각 같은 쪽에 놓인 스피커에 큰 레벨로 들리게 됩니다. 대신 중앙에 있는 악기의 소리는 오른쪽, 왼쪽 마이크 똑같이 3dB 씩 감소하여 중앙에서 들리게 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오케스트라의 폭과 깊이를 잘 표현하고 홀의 풍부한 잔향을 같이 재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마이크의 위치를 잘 선정하지 않으면 객석의 소음이 크게 잡힙니다.

 

바이노럴 시스템(binaural system)

바이노럴 시스템(binaural system)은 스페이스드 페어(spaced pair) 방식과 같이 두 개의 무지향성(unidirectional) 마이크를 사용합니다. 다른 점은 두 개의 마이크 사이에 차단막 같은 것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무지향성 마이크((unidirectional microphone)를 사용하지만 차단막으로 인해 좌우로 넓게 벌어져 있는 음원에 대한 위치를 비교적 잘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지만 멀리 떨어져 있는 음원에 대해서는 차단막이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hybrid system)

위에서 두 개의 마이크를 이용하여 스테레오 음향을 잡는 마이킹 방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전문가들도 전체 음원을 균형 있게 잡기에는 매우 어려운 마이킹(miking) 방법들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원 포인트 마이크로폰 시스템(one point microphone system)을 보완하여 주요 지점에 보조 마이크들을 설치하여 소리를 잡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보조적 마이크를 액센트 마이크로폰(accent microphone)이라고 합니다. 원 포인트 마이크로폰 시스템과 엑센트 마이크로폰을 사용하여 마이킹의 사각지대를 줄이는 시스템을 하이브리드 시스템(hybrid system)이라고 합니다.

 

멀티 마이크로폰 시스템(multi microphone system)

원 포인트 마이크로폰 시스템(one point microphone system)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각 악기 파트에 각각 마이크를 배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을 멀티마이크로폰 시스템(multi microphone system)이라고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때는 각 악기에 대한 마이킹 방법이 매우 정교해야 합니다. 그리고 악기 가까이 마이크를 대기 때문에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에 대비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근접 마이킹을 하기 때문에 풍부한 잔향을 받아내기가 힘듭니다. 이에 대한 보조적 해결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드럼에는 여러 대의 마이크가 근접 설치됩니다.

216일 포스팅에 이어 마이크 테크닉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다음 음향 포스팅에서는 출력 장치 즉 스피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

'음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피커(speaker) 2  (0) 2021.02.25
스피커(speaker) 1  (0) 2021.02.22
마이크 테크닉(microphone technique)1  (0) 2021.02.16
마이크 2 (microphone)  (0) 2021.02.14
마이크 1(microphone)  (0) 2021.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