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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콘솔2(audio mixing console)

콘솔에 있는 버튼들의 기능은 무엇일까?

콘솔에 있는 수많은 노브들의 기능은 무엇일까?

 

콘솔의 더 많은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피크(peak indicator)

입력(gain)이 너무 세면 피크’(peak)라고 써 있는 등에 빨간 불이 들어옵니다.. 가끔씩 깜빡이는 정도는 괜찮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켜져 있는 상태가 지속되면 게인(gain) 레벨을 줄여 주어야 합니다.

 

솔로(solo)

볼륨 페이더(volume fader) 근처에 솔로(solo)라고 씌어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것을 누르면 마스터 버스로 나가는 소리의 변동 없이 그 채널 소리만 헤드폰이나 조종실 모니터 스피커로 나오게 하는 기능입니다. 리허설이나 공연 중 그 채널의 소리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버튼입니다. 주로 이상 유무를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버스(bus)

버스(bus)는 몇 개의 채널을 하나의 출력으로 묶어 조정할 수 있도록 한 기능입니다. 버스는 그룹(group)이라고도 합니다. 메인 버스(main bus), 모니터 버스(monitor bus), 서브 버스(sub bus), 억스 버스(aux bus) 등이 있습니다.

 

-메인 버스(main bus): 마스터 볼륨 페이더로 보내는 기능입니다. 마스터 볼륨 페이더는 콘솔의 모든 소리를 모아 최종 믹스 상태의 음향 신호를 내보냅니다. 각 채널 또는 각 버스는 각각에 달려 있는 메인 버스(main bus) 버튼이 눌러져 있어야 마스터 볼륨에서 신호를 내보낼 수 있습니다.

 

-모니터 버스(monitor bus): 무대 위 모니터 스피커로 나갈 신호를 따로 뽑아 나갈 수 있게 하는 버스입니다. 무대 위에 오르는 모니터 스피커는 여러 대이고 이것은 이용하는 파트도 각각 다릅니다. 각 파트의 필요에 맞춰 모니터 버스로 나가는 음향 신호를 조절하여 내보낼 수 있습니다. 특정 악기의 소리를 키운다던지, 연주의 느낌을 가지고 갈 수 있도록 잔향(revebration)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브 버스(sub bus): 다른 버스와 마찬가지로 각각 출력 단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멀티 채널 녹음할 때 멀티채널 녹음기의 입력 단자와 연결됩니다.. 각각의 채널을 한 채널씩 따로 녹음할 때 유용한 장치입니다. 또 다른 쓰임새가 있습니다. 무대 위 각 연주 파트를 서브 버스로 묶어 각 채널이 아닌 파트별로 밸런스를 맞출 수 있도록 하는 사용법이 있습니다. 드럼과 같이 여러 개의 악기와 그에 따른 마이크가 여러 개 일 때 유용합니다. 드럼 내에서 서브 버스로 보내는 음량을 조정하여 1차로 밸런스를 맞춘 후 서브 버스 페이더로 다른 악기 파트(다른 서브 버스에 묶여 있는)와 함께 조정하면서 전체적인 밸런스를 맞출 수 있습니다.

 

-옥스 버스(aux bus): 리버브 등 원음과 음향 효과를 섞어 사용하는 이펙터로 보내는 음향 신호를 조절할 때 사용하는 버스입니다. 옥스 버스로 보내는 음량에 따라 이펙터의 양이 달라집니다. 보통 볼륨 페이더를 거쳐 나갈지 아니면 그 전에 나갈지를 결정하는 프리 페이더/포스트 페이더(pre fader/post fader) 버튼이 함께 달려 있습니다. 각 채널의 이퀄라이저(eq)를 거쳐 나갈지 그 전에 나갈지를 결정하는 버튼도 있습니다. 이렇게 보내진 음향신호는 외부 이펙터를 거쳐 다시 메인 콘솔의 어느 채널로 다시 들어오거나 옥스 리턴 전용 입력 단자를 통해 들어옵니다.. 이 신호가 원음과 섞여 배합된 신호가 메인 버스로 보내집니다.

 

콘솔의 여러 기능을 이용하여 청중들에게 다양한 음향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pan pot, panorama pot)

팬 기능을 통해 각 채널에서 좌우로 보내는 음량을 조절합니다. 그 양의 조절에 따라 그 채널에 해당되는 악기 또는 목소리의 수평적 위치가 결정됩니다. 좌 측으로 음량을 많이 보내면 더 좌측에 위치합니다. 반대는 우측에서 소리가 발생하는 것으로 들립니다. 그 양에 따라 좌 우 측 치우침의 정도가 결정됩니다.

 

이상으로 콘솔에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의 장치를 살펴보았습니다. 공연 음향 엔지니어는 복잡한 각 장치들의 기능들을 정확하게 숙지하여야 좋은 음향 디자인을 할 수 있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