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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콘솔1(audio mixing console)

콘솔 각 장치의 명칭을 무엇일까?

콘솔 각 장치의 기능은 무엇일까?

 

콘솔 각 장치의 명칭과 기능을 알아봅니다

공연용 콘솔

공연에 사용되는 콘솔은 녹음실의 입(input)출력(output), 모니터(monitor) 기능이 강한 콘솔과 달리 입출력과 억스(auxiliaries)의 기능이 중요시 됩니다. 이것은 절대적인 사항은 아니고 공연의 환경에 따라 녹음용 콘솔을 사용해도 무방한 경우가 있습니다.

 

입력(input)

보통 입력 채널에는 마이크입력단자인 암 XLRXLR 단자와 라인 입력단자인 폰잭 단자가 달려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라인 입력단자도 암 XLR 단자가XLR 달려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XLR단자는 보통 밸런스형이며 폰 잭이 달려 있을 때에도 밸런스형일 경우가 있습니다. XLR 단자와 폰잭이 달려 있을 때 동시에 꽂혀 있으면 문제를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조심해야겠습니다.

게인(gain)

게인은 일종의 프리앰프(pre-amp: 마이크 신호를 라인 신호 정도로 증폭함)입니다. 보통 게인 레벨 조정기 옆에 팬텀 파워(phantom power: 콘덴서 마이크(condeser mic)48v의 전기를 공급함) 사용 스위치가 있습니다. 이것을 누를 때는 게인과 볼륨 조절 페이더를 내리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칫 마이크 프리앰프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입력 단자에 연결된 기기의 레벨에 따라 적정한 게인 값으로 조절하여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퀄라이저(channel equalizer)

지난 포스팅에 주파수 조정 계열 이펙터에 관하여 살펴보았는데 바로 그 이퀄라이저가 콘솔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콘솔에 달려 있는 이퀄라이저를 인보드(inboard) 이퀄라이저(equalizer)라고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도 살펴 보았듯이 세 가지 이퀄라이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고역통과필터(high pass filter): 지정된 주파수 위 대역만 통과시키는 이퀄라이저

저역통과 필터(low지정된 주파수 아래 대역만 통과시키는 이퀄라이저

피킹 이퀄라이저(peaking equalizer): 지정된 주파수에 지정된 대역폭을 조절할 수 있는 이퀄라이저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parametric equalizer): 필킹 이퀄라이저의 정해진 주파수가 아닌 조절 노브로 주파수를 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대역폭도 “Q”값 노브로 정하여 조절할 수 있는 이퀄라이저

 

보통 중음역대는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로 조정합니다.

이퀄라이저 조절은 아주 조심스러워야 합니다. 너무 과도하게 조절하면 잡음이 대역을 증폭시킬 수도 있고 악기나 목소리를 왜곡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퀄라이저는 노브와 버튼을 사용하여 주파수를 정하고 특정 대역의 볼륨을 조절합니다   

볼륨페이더(volume fader)

볼륨 페이더는 보통 각 채널 가장 아래에 있습니다. 각 채널에서 나가는 음량을 최종적으로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게인gain)이 입력되는 음량을 조정한다면 이 볼륨 페이더는 출력하는 음량을 조정합니다.

 

볼륨페이더 옆 바로 위에는 여러 가지 버튼과 조절기가 달려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그 버튼과 조절기 즉 팬(pan), 채널 솔로(chnnal solo), 채널 뮤트(chnnal mute), 각종 버스(bus)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