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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

공연 음향 엔지니어

 

공연 음향

공연과 음향 그리고 사람

공연 음향 엔지니어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요?

 

공연에 음향을 책임지는 엔지니어에 대해 알아볼까요?

 

 

오늘은 공연 음향을 담당하는 음향 엔지니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퓨전국악 공연을 하는 저희 퓨전국악 아리수에게 음향은 매우 중요한 요소일 수밖에 없습니다.

아리수는 여러 곳을 다니면서 공연을 합니다.

공연장, 야외, 작은 복지시설 등등

 

음향 엔지니어

음향 엔지니어의 도구 마이크

음향 엔지니어는 우선 공연자들과 악기의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공간의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제대로 시설이 갖추어진 공연장도 있지만 뻥 뚫린 야외 그리고 아주 작은 복지시설 도 아리수의 공연 무대가 됩니다.

각 장소의 특성에 맞는 메인 스피커, 모니터 스피커와 같은 음향 장비를 준비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공연자와 관객

기술적인 측면과 함께 공연자와 관객 사이에서 좋은 소리를 만들고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매개자의 역할을 합니다.

아리수의 노래와 가사의 내용을 파악하여 그 소리와 정확한 내용이 전달될 수 있도록 민감하게 관객들의 입장에서 모니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관객들이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소리가 크지 않은지 가사의 내용이 잘 들리지 않을 정도로 잔향이 많지 않은지 시시각각 체크하여 좋은 상태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관객의 입장 뿐 아니라 공연자들도 좋은 모니터 환경에서 편안하게 공연할 수 있도록 하는 일도 음향엔지니어의 몫입니다.

모니터 스피커의 위치, 방향, 음량, 잔향의 정도 등 리허설과 소통을 통해 공연자들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지식과 훈련

관객이 편안하게 공연을 감상하고 소리꾼들, 연주자들이 불편함 없이 공연할 수 있도록 그 때 그 때 대처하려면 음향 엔지니어는 설치되어 있는 전자 음향 장비의 기능과 작동법에 대해 완벽히 알고 훈련하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기능을 정확히 모르거나 기능을 알지만 훈련하지 않아 작동이 서투르면 현장에서 굉장한 혼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음향 엔지니어 개인의 혼란뿐만 아니라 공연 전체 또는 행사 전체가 엉클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런 상황이 온다면 많은 스텝과 출연자가 참여하는 그 행사에 음향 엔지니어는 크나큰 폐를 끼치게 되는 것입니다.

공연 음향(PA)은 한 번 실수를 하면 다시 되돌릴 수 없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공연 음향 엔지니어에게 전자 음향 장비 사용에 대한 습득과 훈련이 더욱 강조됩니다.

 

아리수 공연의 음향 엔지니어

아리수는 판소리꾼, 경기소리꾼으로 구성된 퓨전국악 단체입니다.

그러므로 아리수 공연의 음향 엔지니어는 국악 그 중에서도 성악 즉 경기민요, 남도민요, 판소리에 대하여 잘알고 있어야 합니다.

퓨전국악 아리수의 공연

경기 소리꾼, 남도 소리꾼의 소리의 질감을 알고 그 특성과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음향 장비 조절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소리꾼들의 반주를 하는 국악기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갖추어 져 있어야 합니다.

각 악기가 담당하는 음역대와 악기에 마이크를 대는 방법을 알고 최적의 소리가 나는 상태를 미리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음향 엔지니어 그 중에서도 공연 음향 엔지니어는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부분을 준비하여야 하는 지 살펴보습니다.

퓨전국악 아리수의 공연의 음향 엔지니어에게 어떤 부분이 요구되는 지 알아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