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음향 장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공연에서 사용되는 음향 장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각 장비들은 어떤 쓰임새가 있을까요?

 

공연에 쓰이는 음향 장비를 알아보겠습니다.

PA시스템(public address system)

공연장에서 사용하는 음향 시스템을 PA시스템(public address system)이라고 합니다. 소리를 조절하여 확성하는 것을 SR(sound reinfordement)라고 합니다. 공연장들은 소리를 조절하고 확성하여 관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수많은 음향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행사를 하기 위한 장비, 음악을 위한 장비, 뮤지컬을 위한 장비 등 다양한 장비들을 갖추고 있는데 공연장의 용도에 따라서 보유하는 종류가 달라집니다. 공연장에 매립하여 설치해 놓은 장비들이 있고 그 때 그때 임차하여 사용하는 장비들이 있습니다.

 

공연장 장비의 종류

오디오 믹싱 콘솔(Audio Mixing console), 마이크(Microphone), 모니터 시스템(Monitor System), 이펙터(effector 또는 Audio Signal Processor), 메인 스피커 시스템(PA 앰프 스피커) 등이 기본 장비들입니다. 공연장의 규모, 공연장의 목적에 따라 장비의 종류, 수량에 차이가 있습니다.

오디오 믹싱 콘솔(Audio Mixing console)

음향 시스템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향 신호의 입력(input), 출력(output)의 볼륨을 조정하는 것이 기본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음색을 조정하고 여러 신호들 간의 균형을 맞추는 작업도 믹싱 콘솔을 이용하여 합니다. 거기에 각 신호에 효과(effect)를 주는 과정을 조절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입출력, 효과를 주는 다양한 타 장비들의 중심에서 연주자, 배우, 관객들이 원하는 신호를 만들어 보내는 과정을 수행합니다. 믹싱콘솔은 음향 엔지니어가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해당 작품에 맞는 자기만의 디자인을 무대 위에 실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중심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믹싱 콘솔은 용도에 따라 녹음용, 공연용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루는 신호의 종류에 따라 아날로그 믹서, 디지털 믹서로 나누기도 합니다. 디지털 믹서는 미디 신호를 통하여 컴퓨터로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Microphone)

마이크는 공기 중 소리 신호를 음향 신호를 바꾸어 주는 매우 중요한 장비입니다. 마이크에 내장되어 있는 얇은 진동판의 떨림을 통해 소리를 음향 신호로 전환해 줍니다. 이 신호는 아주 작아서 다른 음향 장비로 가기 전에 마이크 프리 앰프라는 장비를 통해 충분히 큰 신호로 증폭시켜 주어야 합니다.

마이크는 신호 변환 방식에 따라 다이내믹 마이크(dynamic)와 콘덴서(condenser) 마이크로 나눕니다. 소리를 받는 각도에 따라 지향성, 무지향성 등으로 분류합니다. 그리고 받은 신호를 믹싱 콘솔로 보내는 방식에 따라 유선, 무선 마이크로 구분합니다.

 

음향 장비의 모습

 

모니터 시스템(Monitor System)

모니터 시스템은 무대 위 연주자, 배우, 가수 등을 위한 모니터 시스템, 음향 조정을 위한 모니터 시스템이 있습니다. 무대 위 연주자에게 모니터 시스템이 없다면 자신의 연주나 노래가 다른 파트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좋은 연주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모니터 시스템은 필수 요소입니다. 그리고 공연장의 음향 조정실 또는 음향 조정 공간에서는 메인 스피커의 소리를 관객과 같은 위치와 각도에서 들을 수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별도의 모니터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 모니터 시스템으로 들리는 소리를 통해 판단하여 톤이나 밸런스 등을 조절합니다. 앰프가 내장된 모니터 시스템 장비가 있고, 둘이 분리된 시스템 장비도 있습니다.

 

오늘은 음향 장비 중 오디오믹싱콘솔, 마이크, 모니터 시스템을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