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LP턴테이블에 관하여 02

LP턴테이블의 역사

LP턴테이블의 종류

lp턴테이블에 관하여

LP턴테이블의 역사 (2)

지난 포스팅에서 프랑스의 포노토그래프로부터 시작하는 소리 기록의 역사를 조금 살펴보았습니다.

지난 "LP턴테이블에 관하여" 포스팅 링크

토마스 에디슨의 축음기를 거쳐 1900년대 빅터사(Victor Talking Machine Company)의 가정용 축음기까지 들여다보았습니다.

 

오늘 더 이어나가 보겠습니다. 1930년대 들어와 와인드업(크랭크를 돌리는 태엽식) 플레이어가 전기로 작동되는 제품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앰프와 스피커가 함께 달려있는 큰 오디오 장치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전용 하이파이(hi-fi) 레코드 플레이어가 등장했습니다.

(**hi-fihigh fidelity의 약자임. 고충실도 즉 원음에 가까운 고품질 오디오 시스템을 가리킴.)

 

Radio Corporation of America가 등장합니다. 우리가 흔히 RCA라고 부르는 회사이지요. 지금도 오디오, 영상을 전달하는 뭉툭한 모양의 RCA 잭으로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RCA는 빅터사(Victor Talking Machine Company)를 인수합니다. 이렇게 하여 새로 설립된 RCA Victor33rpm 레코드 플레이어를 내놓습니다. 이 제품은 당시 라디오와 결합된 콤포넌트 제품인 Duo Jr를 제치고 오디오 시장에 우뚝 섭니다. 플레이어에 앰프와 스피커가 함께 달린 제품이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저렴한 가격이어서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RCA Victor사의 33 1/3rpm방식은 지금의 것과 다릅니다, 현재의 33 1/3rpm방식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콜럼비아 레코드의 33 1/3 LP가 시초입니다.)

 

LP턴테이블의 종류: 아이들러 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선반 위에서 돌아가는 LP턴테이블을 구동하는 방식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요즘 나오는 LP턴테이블은 대부분 벨트 구동 방식입니다. 그러나 최초의 레코드 플레이어는 아이들러 휠방식입니다.

아이들러 휠

최초의 LP턴테이블 형태는 여러 레코드를 연속으로 재생할 수 있는 레코드 체인저 형태였습니다. 레코드들을 쌓아놓았다가 하나가 끝나면 자동으로 다음 레코드를 회전시킵니다. 레코드를 뒤집거나 교체하는 수고를 덜 수 있는 형태였던 것입니다. 모터에서 발생한 힘으로 레코드가 쌓여 있는 금속 플래터에 턴테이블을 정확한 속도로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토크(torque)가 중요했기 때문에 아이들러 휠 드라이브(플래터 아래에서 모터 진동을 충격으로부터 격리하는 역할을하는 고무 휠)가 유용했습니다. 레코드 체인지 방식의 플래터에 대한 음악 재생이 이상적인 드라이브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러나 플레이어 방식의 발전과 변화를 겪으면서 아이들러 휠 방식에 문제가 있음을 알아차립니다. 아이들러 휠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레코드의 사운드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이 선보인 싱글 레코드(레코드 체인지 방식이 아닌) 재생 턴테이블에는 아이들러 휠 방식과 같이 높은 토크(torque)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벨트 드라이브

다음으로 벨트 구동 방식이 있습니다. 벨트 구동 방식은 플래터 외부를 둘러싸는 고무벨트를 돌려주는 측면 모터를 사용합니다. 아이들러 휠 방식에 비해 훨씬 효율적입니다. 단순하면서도 저렴한 방식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LP턴테이블은 이 방식을 사용합니다. 고무벨트는 모터의 진동을 흡수합니다. 플래터와 모터 소음을 분리시키는데 최적화된 시스템입니다. 벨트 구동 방식의 첫 물결에서 1960년대 중반 Acoustic ResearchThe AR Turntable이 가장 인기 있던 제품 중 하나입니다.

벨트 구동방식 LP턴테이블

다이렉트 드라이브

마지막으로 다이렉트 드라이브는 일본에서 개발되었습니다.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을 도입한 LP턴테이블은 70년대 초 Panasonic에서 발명되었습니다. 클래식 Technics SP-10가 첫 제품입니다.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 LP턴테이블

다이렉트 드라이브 방식에서 플래터는 33 1/3 또는 45 RPM으로 돌아가는 모터 바로 위에 얹혀집니다. 벨트와 휠이 없습니다. 따라서 교체하거나 수리할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유일한 단점은 비싸다는 것!! 고급 LP턴테이블에서만 다이렉트 드라이브가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