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가정용 방음부스에 관하여

방음은 왜 중요할까요?

가정에 설치할 수 있는 방음부스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가정용 방음부스에 관하여

요즘 아파트 가구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구 간 소리에 관련된 분쟁이 늘고 있습니다. 층간 소음이 대표적입니다. 거기에 악기 연주를 취미로 하는 분들이 늘고, 개인 방송을 하는 분들도 많아져 뜻하지 않게 이웃 가구에 피해를 주는 사례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악기 연습을 하거나 개인 방송을 하는 분들은 차음(insulation of sound)을 위한 장치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바로 앞 문장에서 차음이라는 단어를 썼습니다. 방음부스에 대하여 쓰는 글에서 차음이라는 말이 갑자기 튀어나왔습니다.. 흡음(acoustic absorption), 방음(sound proof), 차음(insulation of sound), 방진(vibation isolation) 등이 소리의 차단, 흡수에 관한 단어들입니다. 이러한 단어의 개념을 먼저 정리하고 방음부스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방음(sound proof): 외부의 소음이 실내로 유입되지 못하도록 함

차음(insulation of sound): 실내의 소음이 외부로 유출되지 못하도록 하거나 두 공간 사이에 음의 교환을 차단하는 것.

흡음(acoustic absorption): 소리를 흡수하는 것을 가리키며 전체 소리 에너지에 대하여 반사되지 않은 소리(흡음된 소리) 에너지의 비율을 흡음률이라고 함.

방진(vibation isolation): 외부 진동 에너지를 차단하여 내부로 진동이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

 

 

 

방음부스(sound proof booth)

방음부스는 육면 큐브 형태로 각 면에 차음재, 흡음재를 씌워 외부의 소리가 통과하여 방해하지 못하도록 한 밀폐 공간입니다. 차음재는 부스 외부에서 소리가 부스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재료입니다. 방음패널은 부스 안에서 발생하는 악기 소리, 노랫소리 등이 외부로 새 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재료입니다. 흡음재는 계란판 형태로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것은 사실 음의 차단과 관련이 있기보다는 음의 반사를 완화하는 재료입니다.

계란판 모양의 흡음재

방음부스를 고를 때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할까요?

-가장 기본이 되는 외부 소리 차단, 내부 소리 차단 기능(차음재, 방음 재료 체크)

-창이 있는 구조인지 사방이 방음 재료로 꽉 막혀있는지 체크

-방음재, 차음재, 흡음재가 친환경 재료로 제작되었는지 체크

-프레임, 연결부 재료의 내구성이 양호한 지 체크

-바닥이 방진 구조로 되어 있는지 체크(방바닥과 부스 사이에 공간이 있는 방진 구조)

-문의 손잡이 방식, 문 경첩 재료를 체크하고 도어 압착 기능 여부를 봐야 함

-환풍기, 흡기구가 장착 여부

-내부 조명 여부(스위치 포함)

-콘센트 장착 여부(전원 개수 체크)

-케이블이 지나가는 구멍에 방음 기능이 있는지 체크

-흡음재 성능과 벽에 사운드 디퓨저가 존재하는지 체크

위의 사항은 방음부스의 성농과 관련된 것입니다. 반드시 체크하여 가성비를 따져봐야겠습니다.

 

방음 성능 외에도 방음 부스 설치 전 체크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부스 설치하려는 방의 천장 높이 체크

-방의 전등, 스위치. 콘센트 위치, 창문, 방문 위치를 체크하여 설치될 부스가 이런 것들을 사용할 수 없도록 방해하지 않는지 살펴보아야 함

-방문 사이즈 체크

-방음 부스 안에 들어갈 악기, 물품의 크기 체크

이렇게까지 체크하여 부스를 넣기에 문제가 없다면 설치하여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주의하여야 할 아주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부스 문의 크기보다 큰 악기, 물품(책상 같은 것)은 부스 벽, 천장 조립 전에 넣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방음부스 사이즈

방음부스를 검색하시면 해외 상품이 많이 뜹니다. 그러한 가운데서도 국내 제품이 있습니다. 탐소리 큐브라는 제품이 사이즈 별로 잘 정리되어 나와 있습니다.

한쪽 면 길이가 110cm11시리즈부터 250cm25시리즈까지 있습니다.

11시리즈에 11*11, 11*13등이 있고, 13*13, 13*19 등으로 된 13시리즈, 15시리즈, 17시리즈, 19시리즈, 21시리즈, 25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11시리즈는 보컬, 플루트, 클라리넛, 단소, 피리 등 개인 관악기 종류를 연습하기에 좋습니다.

13시리즈는 색소폰, 바이올린, 우쿨렐레 등 조금 부피가 더 큰 개인 악기 용도를 권합니다.

15시리즈는 첼로, 아코디온, 트럼펫, 인터넷방송 용도를 권합니다.

17시리즈는 디지털피아노, 첼로, 콘트라베이스, 중형 장비등이 적당합니다.

방음부스 속 디지털 피아노

19시리즈는 업라이트피아노, 전자드럼, 가야금, 노래방 등의 용도가 좋습니다.

21시리즈는 그랜드피아노, 세트드럼, 음악감상실 등의 용도로 사용하길 권합니다.

 

각 시리즈 별로 가격은 240만원부터 가장 큰 사이즈는 930만원 대로 라인업되어 있습니다.

 

 

 

'음향' 카테고리의 다른 글

LP턴테이블에 관하여 02  (0) 2021.07.14
LP턴테이블에 관하여 01  (0) 2021.07.09
ASMR과 ASMR 마이크  (0) 2021.07.02
마이크 스탠드 뒤져보기  (1) 2021.06.29
블루투스 스피커 고르기  (0) 2021.06.25